80%가 실패한다는데 ..그래도 목숨거는 기업들
- 성보경 ㈜프론티어 M&A 회장
- 입력 2022-01-18 17:14
현재 세계는 첨단기술이 전개되고 디지털 온라인 경제가 확산되면서, 거대한 규모의 단일경제시장을 만들어가려는 힘과 미국과 중국의 패권전쟁과 같이 보호무역 장벽을 설치하여 세계경제를 독자적으로 지배하려는 힘이 공존하고 있다. 특히, 국제적인 금융 및 경제 네트워크를 장악하고 있는 미국과 공급망(Supply Chain)을 장악하고 있는 중국의 대결로 전세계 경제상황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대결은 현재까지는 인플레이션을 촉발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진행되어, 최악의 경제 딜레마와 함께 경기침체가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또한 지금까지의 경제구조는 탄소를 배출하며 상품을 만들고, 탄소를 배출하며 소비하는 시스템으로 가동되어 왔다. 그런데 탄소 중심의 경제가 환경오염 및 지구온난화로 한계에 봉착하면서 기업경영의 불확실성은 점점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는 것이 인수합병(M&A)전략이고, M&A전략을 가장 효율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M&A전략가들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이다.
M&A와 M&A전략가들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세계경영을 위해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 주력상품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은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은 방식으로 성장한다. ① 기업환경에 적응할 것이냐? ② 도전할 것이냐? ③ 정복할 것이냐? ④ 지배할 것이냐? 아니면 ⑤ 떠날 것이냐? 등에 대한 선택을 해야 한다. 첨단기술이 봇물처럼 쏟아지는 산업혁명시기에는 기업의 판도를 하루아침에 바꿔 버린다. 때문에 기후에 따라 동물의 신체 기관이 달라지는 앨런의 법칙, 베르그만의 법칙, 글로거의 법칙 등을 응용하여 M&A전략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4차 산업혁명과 같이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첨단기술이 기하급수적으로 발전되는 시기에는 가장 많은 기업이 망하고, 가장 많은 기업이 탄생하는 시기이다. 즉, 밀물과 썰물이 수시로 교차하기 때문에 기업은 적응하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해야 한다. 준비되어 있는 기업은 성장할 것이고, 첨단기술을 모방하는 기업이 변화를 주도할 수는 없을 것이며, 어떻게 변화해야 될지 모르는 기업은 망하게 될 것이다. 산업혁명기에는 가장 많은 기업이 망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때문에 M&A전략가는 시장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우량기업은 경기불황에는 강하고 많은 기회를 얻게 되지만 첨단기술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는 산업혁명기에는 보수적인 판단으로 인해 오히려 큰 위기를 겪게 된다. 때문에 첨단산업기술의 혁명시기는 기업의 생존전략과 성장전략을 만들어내는 것이 M&A전략가들이 해야 할 몫이다.
셋째, M&A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M&A에 소요되는 자금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가져오느냐는 것이다. 돈은 조성된 방법과 용도에 따라서 각기 다른 모습으로 움직인다. 풍성한 곳에서 돈을 가져와서 돈이 부족한 곳에서 쓰는 것은 돈을 다룰 줄 아는 자가 사용하는 만고불변의 진리이며, 돈은 모이는 곳으로만 모이고, 흐른 곳으로만 흘러 다닌다. 그리고 부채비율에 너무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 높은 이자로 조달된 자금은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면 싸게 조달한 것이고, 이자비용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수익이 저조하면 자금을 비싸게 조달한 것이다. M&A의 진수는 이자비율(Percent)로 조달하여 수익배수(Times)를 창출하는 것이며, 이를 실행하는 것이 M&A전략가의 중요한 역할이다.
넷째,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자산은 내부에도 있지만 외부에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내부의 자산만 이용하는 기업은 우물 안 개구리가 되는 것이고, 외부 자산만 이용하는 기업은 높은 위험에 노출되는 것이다. 때문에 내부자산과 외부자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하는데, 이 역할을 하는 것이 M&A전략가들이다. 또한 시장지배력은 세력을 바탕으로 성패가 결정된다. 세력이 없으면 시장을 지배할 수가 없다. 사람의 숫자이든 돈의 숫자이든 세력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특히, 세계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세계 곳곳에 있는 M&A중개인을 많이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M&A중개인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으면 더욱 효율적이다. 잘 만들어진 M&A중개인 네트워크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업과 그 기업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그리고 끊임없이 공급할 것이다. 만약 이러한 네트워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