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실적

보도자료

  • 책

  • 책

free_board_view
제 목  무자본 M&A로 추정되는 상장기업에 대한 금감원 조사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12-10 조회수  266

무자본 M&A로 추정되는 상장기업에 대한 금감원 조사

 

금융감독원은 무자본 M&A 추정기업에 대해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회계처리 위반 혐의사항이 발견될 경우 감리를 통해 엄중히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기업사냥꾼이 무자본 M&A를 통해 상장사를 인수한 후 경영 정상화 명분으로 거액의 자금을 조달하고, 실제 자금은 비상장주식 고가 취득 등 불투명한 자금거래를 일삼아 왔기 때문이다. 그로인한 기업의 재무상황 악화, 투자자 피해 사례 등이 빈번이 일어났다.

무자본 M&A기업으로 점검대상은최대주주 등의 지분공시 등을 통해 외부차입으로 조달한 기업최대주주 변경 이후 유상증자, 전환사채 및 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을 통해 거액의 자금을 조달한 기업담보권자 등을 통해 대규모 반대매매가 발생한 기업 등이다.

실제 무자본 기업이 M&A를 통해 불법적인 자금 유용을 했던 사례는 있다. A기업은 상장회사 B를 무자본으로 인수하고 전환사채를 발행했다. 이후 조달한 자금을 종속회사에 대여한 후 다시 수령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유용한 것이 적발됐다. 상장회사 B기업은 이후 재무요건 미달로 관리종목에 편입됐으며 종속회사 C는 경영악화로 사실상 영업을 중단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점검과정에서 회계처리 위반혐의가 발견되었거나, 위반 가능성이 높은 회사에 대해서는 감리실시 예정이라며 회계처리 위반 회사, 경영진 및 부실 감사한 외부감사인 등에 대해서는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분식회계 유형 및 매출을 허위계상한 21개 상장기업 리스트
다음글 “기업생존전문가”로 불러달라는 남궁 견 회장

회사소개

인사말

주요실적

보도자료

공지사항

고객센터

(주)프론티어 M&A상담은 대표번호
또는 E-mail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052-2100

frontiermna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