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실적

free_board_view
제 목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대한 해외M&A 설명회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9-26 조회수  19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대한 해외M&A 설명회

 

일본의 수출 규제로 소재·부품·장비 업종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소재·부품·장비 해외 인수합병(M&A) 설명회가 25일 열렸다. 다수의 금융투자업계와 M&A에 관심 있는 기업 관계자들이 설명회를 찾았다. 고대영 산업은행 기업금융1실 팀장은 이날 설명회 기조발언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기업부터 증권사 M&A 부서 인력까지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찾아줬다" "협의체를 통해 일본의 무역규제로 피해가 예상되는, 혹은 피해를 직접 받고 있는 회사들이 직접 인수하기 어려운 해외 소재·부품사 인수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협의체는 인수 대상을 찾는 단계부터 최종 인수하는 전 과정에서 원활하게 지원할 예정"이라며 "개별 기업이 각자의 힘으로 M&A를 진행하기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 해외 M&A 설명회'를 이날 낮 12시께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센터에서 개최했다. 점심 시간을 맞아 증권사 M&A 관련 부서, 회계법인,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 등에서 100여명이 설명회를 찾았다.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설명회에 몰려 간의 의자에 앉아 설명회를 청취하는 참석자도 있었다. 설명회는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차원에서 마련됐다. 특히 해외 사모펀드가 인수해 보유한 포트폴리오 중 소재·부품·장비 분야 선진국 중소기업 34개 기업을 다뤘다. 국가별로는 미국 16개사, 독일 9개사, 일본 4개사 등 총 34개 회사가 소개됐다.

구체적으로 미국 팬콘(Pancon Corporation), 라틱스(LATTICE), 아이오토메이션(iAutomation), 애드콜(Adcole Corporation), 애스펙트 오토메이션(Aspect Automation), 멀티캠(MultiCam) 등이 포함됐다. 독일기업으로는 네셴(Neschen AG), 다이노스(Dynos GmbH), 바바리아 디지털 테크닉(Bavaria Digital Technik), SAV, 보슬라(Vosla GmbH) 등이 리스트에 들어갔다. 또 일본 기업은 인큐베이션 얼라이언스(incubation alliance), 어드밴스드 소프트머터리얼(Advanced Softmaterials INC.), 필웰(FILWEL), 야스다제작소(Yasuda Seisakusho) 등이 소개됐다. 이들 기업은 화학소재, 반도체 부품, 전자 부품, 산업용 장비 업종으로 현재 사모펀드(PE)가 보유하고 있는 상태다. 일반적으로 사모펀드는 재매각을 통한 이익 실현이 목적이므로 가격 협상 과정이 까다로워도 인수 가능한 잠재매물로 인식된다.

다만 소수지분 인수 만으로는 기술 확보가 어려우며 지나치게 큰 기업을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인수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이번 설명회에서 제시된 회사들은 펀드가 경영권을 보유한 곳 중에서 1000억원 이내의 중소형 기업으로 선별됐다. 이외에도 독일 등 최근 법정관리기업 24개사와 동남아시아 등 기타지역 매물과 지분매각 기업 24개사가 설명회에서 소개됐다. 법정관리 24개사 중에는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업 17개사가 포함됐다. 법정관리기업 역시 매각을 통한 채권회수를 우선 고려한다는 점에서 준매물로 간주된다.

국내기업의 소재·부품·장비 부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10일 출범한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가 해외 M&A를 지원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국내기업이 원천기술 확보와 산업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해외 M&A와 해외 시설투자를 할 때 경제계와 금융기관이 힘을 합쳐 지원할 예정이다. 협의체는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 농협은행 등 금융기관을 포함해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코트라, 소재부품투자기관협의회(KITIA) 등 총 14개 기관이 모여 만들어졌다. JP모건,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UBS, 크레디트스위스 등 글로벌 투자은행도 협의체의 전문 지원단으로 참여해 해외 M&A 관련 금융·세제·법령 등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장외파생상품거래에 대한 기본계약서(사례)
다음글 뿌리기술 전문기업 지정요령(안)

회사소개

인사말

주요실적

보도자료

공지사항

고객센터

(주)프론티어 M&A상담은 대표번호
또는 E-mail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052-2100

frontiermna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