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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테슬라의 하이바시스템스 인수(배터리 생산장비업체 M&A)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1-08 조회수  2

테슬라의 하이바시스템스 인수(배터리 생산장비업체 M&A)

 

테슬라가 배터리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을 잇달아 인수하고 있다. 파나소닉 등에 의존하던 배터리의 자체 개발에 속도를 낸다. 테슬라는 최근 캐나다 배터리 생산 장비 업체 하이바시스템스를 인수했다. 이 같은 사실은 테슬라 캐나다 법인이 정부에 제출한 문서에 하이바시스템스를 자회사로 등재한 사실을 캐나다 현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량 전문 매체 일렉트릭오토노미가 보도하면서 알려졌다. 테슬라는 이번 인수에 대해 아무런 정보를 밝히지 않고 있다. 제출한 문서에는 자회사가 없는 것으로 보고됐으나 하이바시스템스가 자회사로 등록됐다. 3분기 중 인수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이바시스템스는 캐나다의 배터리 생산 기술 업체로 생산 공정에 쓰이는 자동진공충전 장비 등을 만든다. 최근에는 고속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 시스템을 개발 중이었다. 이와 함께 테슬라는 캐나다 달하우지대학 제프 단 교수의 연구팀과 협력해 배터리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지난 2월에도 차세대 리튬이온 배터리용 전극과 울트라캐패시터 등을 개발하는 맥스웰테크놀로지스를 2 1800만 달러에 인수한 바 있다. 이는 테슬라가 자체 배터리 기술을 확보하려는 행보로 해석된다. 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지난 4 "백만 마일(160km)을 운행하는 배터리를 이르면 내년 중 내놓는다는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테슬라에 배터리 제작을 위한 비밀 조직이 있다는 사실이 보도되기도 했다. 현재 테슬라는 파나소닉 등의 파트너 기업에 배터리 공급을 거의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다.

인사이드이브이스(EVs) 등 외신에 따르면 올해 3분기 테슬라 전기차(BEV) 판매량이 97000대를 기록했다. 지난 2분기(95200)에 이어 2분기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생산·판매체계를 갖췄다는 평가다. 이는 양산차 판매를 시작한 2012 3분기(321)와 비교해 1664% 증가했고, 2017 3분기(26150)와 비교해도 300% 가까이 늘었다. 올해 4분기 10만대 돌파와 함께 내년이면 연간 40~50만대 생산판매도 가능할 전망이다. 테슬라 전기차 판매량 호조에는 '모델3'가 가장 크게 기여했다. 모델3는 미국에서 21개월 연속 전기차 판매량 1, 유럽에서도 7개월(2~8)째 판매량 1위를 달성했다. 모델3 3분기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도 혼다 '시빅(86312)', 토요타 '캠리(82448)', 토요타 '콜로라(81110)', 혼다 '어코드(75028)', 현대차 '엘란트라(51192)'에 이어 6위를 차지했다. 이 기간 동안 43000대가 팔렸다.

한국과 중국·호주·일본 등에서도 모델3가 판매를 시작했거나 앞두고 있어 시장점유율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테슬라 모델3의 경우 자동차 업계에서 말하는 연간 손익분기점인 30~40만대 판매를 앞두고 있다남은 4분기에서 105000대만 더 팔면 테슬라가 목표 한 연간 40만대 생산도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테슬라는 이달 초 배터리 부품 내재화를 위해 캐나다의 배터리 제조 기술 업체인 하이바 시스템즈(Hibar Systems)을 인수했다. Hibar Systems is a leading North American manufacturer of High Precision Dispensing Pumps and Filling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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