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서류가방
당사는 국내 최초로 1993년부터 시작한 업무경력 및 구축된 M&A Database를 바탕으로 기업 인수자와 매도자에게
필요한 대상기업의 정보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25개국 50여개의 “Global M&A Network”를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기업의 M&A까지 최선의 M&A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주요업무
  • 대상기업에 대한 매수자 또는 투자자 물색
  • 기업인수에 필요한 대상기업의 물색
  • M&A관련 협상 및 최적의 인수가격 도출
  • M&A과정에서 사용하는 각종의 계약서 작성
  • M&A 관련 법규의 검토 및 활용전략의 수립
  • 인수대상기업에 대한 정밀실사 및 위험도 측정
  • M&A진행시 발생하는 주요쟁점에 대한 협상
  • M&A에 따른 위험요소의 발굴 및 제거
  • M&A후 통합 및 사후관리업무
  • 인수기업의 M&A에 필요한 전문경영자의 영입자문

※ M&A중개업무 상담은 전화 또는 이메일로 주시기 바랍니다.     TEL : 02-2052-2100 / E-mail : merger@merger.co.kr


free_board_view
제 목  완커(万科)의 GLP M&A와 해상물류네트워크 구축전략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1-08 조회수  2

완커(万科)GLP M&A와 해상물류네트워크 구축전략

 

2013년 시진핑 주석이 제시한 중국의 신 대외전략인 일대일로 추진에 따라 중국의 대외개방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중국의 주요 대외경제 협력국이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남아시아, 중동, 유럽 등 유라시아 대륙 국가로 확대되었고, 협력 분야도 무역ㆍ투자ㆍ물류ㆍ에너지ㆍ산업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2017 10월에 개최한 19차 당대회에서 일대일로 구상이 중국 공산당 당장에 포함되어, 향후 장기간 중국의 대외 경제협력 정책으로 추진될 제도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일대일로의 추진은 중국 해외기업의 M&A에도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데, Thomson Reuters, 중국사회과학원, 칭화대학에서 공동으로 펴낸 보고서(2017)에 따르면, 2013년 이전 일대일로 연선국가의 주요 M&A는 미국기업이 주도하였지만, 2013년 이후에는 중국기업이 M&A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2017년은 중국정부의 M&A 규제가 강화된 한 해이자 해외정부의 견제가 심화된 한 해이기도 하다. 중국기업의 해외 M&A 규모는 2016년 정점을 찍고 2017년에는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인 반면, 일대일로 국가에 대한 해외 M&A 규모는 증가세를 보였다. EY 보고서(2018)에 의하면 2017년 중국기업의 일대일로 연선국가에 대한 M&A 규모는 역대 최대치인 482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대비 81% 증가하였고, 특히 동남아시아 국가에 대한 M&A가 크게 증가하여 중국 해외 M&A 총 규모의 25%를 차지했다.

이는 중국정부가 일대일로 전략과 관련된 국유기업 중심의 전략적 M&A를 독려하고 자금 조달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2017 8월 중국정부는 중국기업의 해외투자에 대한 관리 지침 및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비이성적인 M&A에 대한 관리감독은 강화하는 한편 일대일로 추진 및 경제ㆍ산업구조 고도화와 기여하는 M&A는 장려한다고 명시함116)으로써 향후 중국기업의 일대일로 연선국가에 대한 M&A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대일로 국가에 대한 중국기업의 M&A는 자원ㆍ에너지에 편중되었던 구조에서 벗어나 물류ㆍ금융 분야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인수 주체는 2015~16년 중국 민영기업들이 주도하였다면 2017년 이후부터는 국유기업이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일대일로 연선국가에 대한 M&A는 에너지ㆍ자원 분야, 하이테크 제조업 분야, 물류ㆍ금융 분야, 항만 등 인프라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육상 실크로드(一帶) 연선국가 중 중앙아시아, 중동 지역에는 에너지ㆍ자원 분야 M&A가 많고, 유럽 지역은 하이테크 제조업, 물류ㆍ금융 분야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해상 실크로드(一路) 연선국가는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에는 물류, 인프라 분야의 M&A가 주를 이루며 2017년에는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M&A가 활발히 추진되었다. 육상 실크로드 연선국가에 대한 에너지ㆍ자원 및 하이테크 제조업 분야의 사례는 앞의 1, 2절에서 분석한 사례와 중복되므로, 본 절은 해상 실크로드 연선국가에 대한 물류, 인프라 분야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2017년 중국기업의 해외 M&A 중 최대 규모의 인수는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인 완커(万科)와 사모펀드 업체인 Hillhouse Capital Group(瓴资)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싱가포르 물류기업 Global Logistic Properties(普洛斯, GLP) 160억 싱가포르달러에 인수한 거래이다. 이는 중국 일대일로 추진에 따라 연선국가 간의 물류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 중국 컨소시엄이 전세계, 특히 해상 실크로드 연선국가 간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인수한 것이다.

2017년은 중국 외환보유고의 급감, 중국기업들의 자산건전성 악화, 금융 리스크 확대 등으로 인해 중국정부가 중국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대해 장려 기조에서 벗어나 가이드라인과 방향성을 재정립한 한 해였다. 이로써, 중국 민영기업 주도로 추진된 비이성적이고 무분별한 해외투자가 감소하게 되어 중국기업의 해외 M&A가 크게 위축되는 전환기를 맞이한 시기였는데, 동 인수 사례는 향후 중국기업들의 해외 M&A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사례로 그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인수업체는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인 Vanke(万科), 사모펀드 업체인 Hillhouse Capital Group(瓴资), HOPU Investment Management(厚朴投), BOCGI(有限公司) 등으로 구성된 중국 컨소시엄이다. 완커는 중국의 대표적인 부동산 개발업체로 1984년에 설립되었다. 2016년에는 포춘 356위 업체로 선정되어 최초로 글로벌 500대 기업에 포함되었다. 2017년 매출액은 2,429억 위안을 달성하였고, 포춘 307위 기업으로 순위가 상승하였다. 2014년부터 아파트 공급업체에서 도시 기반시설 서비스업체로의 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도시 물류 서비스 사업 강화를 위해 동 인수건에 참여하였다.

Hillhouse Capital Group 2005 Zhang Lei 대표이사가 설립한 투자회사다. 주요 고객사는 글로벌 일류대학의 기부금펀드, 국부펀드, 양로기금 등이며, 주요 투자방식은 장기적인 가치투자다. 동 사는 10여 년간의 짧은 기간동안 아시아 지역에서 최대 규모의 투자기금으로 성장하였다. 주요 투자분야는 소비, 과학기술, 바이오건강, 핀테크, 기업서비스, 첨단제조업이며, Baidu(百度), Tencent(腾讯), JingDong(), Qunar(哪儿), Ctrip(携程), Airbnb, Uber, Midea(美的), GREE(格力), DiDi(滴滴出行), MeiTuan() 등 중국 및 해외 유수업체에 투자하였다.

HOPU Investment Management 2007 25억 달러의 초기자본으로 창립자 Fang FengLei 회장에 의해 설립된 사모펀드 업체이다. Fang 회장은 미국 골드만삭스의 중국 진출에 큰 기여를 했던 중국 내 합작사인 Gaohua(高華)증권사의 설립자이며, 중국국제금융공사(CICC)를 설립해 부총재도 역임하였다. 중인그룹투자공사는 중국은행의 해외 직접투자 업무를 담당하는 자회사로 1984년 홍콩에 설립되었다. 주요 투자대상 분야는 대형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및 부동산, 산업, 에너지, 교통, 미디어, 관광ㆍ호텔, 금융 등이다.

피인수기업인 싱가포르 Global Logistic Properties Limited(GLP)유럽과 북미 등 전 세계 119개국 주요 거점지에 1,095곳의 도매창고와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2위 메이저 물류업체. 주요 고객사로는 미국의 아마존, 물류기업 DHL 등이 있고, 미국, 중국, 일본, 브라질 등 주요 국가에 5,200m2 면적의 물류창고를 운영 중이며, 보유한 물류자산(Logistics assets) 400억 달러에 이른다. 동 인수가 성사된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업체들이 높은 인수가격을 제시하였기 때문이다. 중국 컨소시엄은 GLP 인수가로 주당 3.38싱가포르달러, 160억 싱가포르달러를 제시하였다. 이는 전날 GLP 주식 거래 중단 직전가인 2.7 싱가포르달러에 비해 25% 높은 프리미엄을 제시한 것이다.

중국정부는 2013년 일대일로 추진 이후 물류 분야에서 대형 M&A를 통해 글로벌 메이저 물류업체 육성을 목적으로 대형화를 주도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중국 내에 산재되어 있는 물류회사를 M&A를 통해 통폐합하여 대형화를 추진하였다. 중국 13 5개년에서는 전 세계에 중국의 주요 산업기지 및 무역거점 건설을 통해 중국 자체의 생산ㆍ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도모하고 있다. 동인수건은 중국 일대일로 추진의 한 축인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구축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물류 분야에서 중국기업들의 해외 M&A가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중국 국부펀드인 중국투자공사(CIC) 2017 6유럽 물류업체인 영국 로지코(Logicor) 125.5억 달러에 인수했다. 이는 중국기업 해외 M&A 중 네 번째로 큰 규모다. 로지코는 유럽 전역에 630곳 이상의 부동산을 보유한 거대 물류업체로 보유한 창고면적이 1,300m2에 이른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 그룹도 2017 6월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업체이자 물류업체인 라자다에 1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하여 보유 지분을 83%로 확대하였다. 라자다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는 13만 개 업체가 등록되어 있으며, 동남아시아 지역에 14개의 도매창고와 130여 개의 소규모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2017 9월 향후 5년간 1,000억 위안을 투자하여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알리바바의 경우는 물류 네트워크 확장이라는 목적 이외에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격한 팽창에 대비한 물류기술 혁신, 서비스 질 향상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중국기업들의 글로벌 물류업체들에 대한 활발한 M&A 추진은 해상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해상 실크로드 추진에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테슬라의 하이바시스템스 인수(배터리 생산장비업체 M&A)
다음글 안방보험의 월도프 아스토리아 M&A 및 글로벌 성장전략의 추진

주요업무

M&A중개업무

지배구조 및 경영권관련업무

기업회생 및 구조조정업무

투자자금조달업무

경영전략컨설팅업무

고객센터

(주)프론티어 M&A상담은 대표번호
또는 E-mail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052-2100

frontiermna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