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서류가방
당사는 국내 최초로 1993년부터 시작한 업무경력 및 구축된 M&A Database를 바탕으로 기업 인수자와 매도자에게
필요한 대상기업의 정보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25개국 50여개의 “Global M&A Network”를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기업의 M&A까지 최선의 M&A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주요업무
  • 대상기업에 대한 매수자 또는 투자자 물색
  • 기업인수에 필요한 대상기업의 물색
  • M&A관련 협상 및 최적의 인수가격 도출
  • M&A과정에서 사용하는 각종의 계약서 작성
  • M&A 관련 법규의 검토 및 활용전략의 수립
  • 인수대상기업에 대한 정밀실사 및 위험도 측정
  • M&A진행시 발생하는 주요쟁점에 대한 협상
  • M&A에 따른 위험요소의 발굴 및 제거
  • M&A후 통합 및 사후관리업무
  • 인수기업의 M&A에 필요한 전문경영자의 영입자문

※ M&A중개업무 상담은 전화 또는 이메일로 주시기 바랍니다.     TEL : 02-2052-2100 / E-mail : merger@merger.co.kr


free_board_view
제 목  메이디의 로봇업체 쿠카 M&A 및 미래성장동력의 확보전략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1-08 조회수  9

메이디의 로봇업체 쿠카 M&A 및 미래성장동력의 확보전략

 

중국 가전업체인 메이디(MEIDI, 美的) 2017 1 6일 메이디의 해외 완전출자자회사인 MECCA를 통해 현금 지급방식으로 48.85억 달러에 독일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인 쿠카(Kuka)를 인수하였다. MECCA는 이번 인수를 통해 81.04%의 지분을 인수하여 기존의 13.51% 지분을 합쳐 총 94.55%의 지분을 소유하게 되었다.

인수업체인 메이디는 2000년에 설립한 중국 최대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을 생산하는 가전업체로 2013 9월 심천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다. 메이디는 2016 3월 일본 도시바 가전사업부를 4.73억 달러에 인수하여 해외 인수에 적극 추진하고 있다. 쿠카는 1889년 설립된 독일의 생산용 로봇 제조업체로 1980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일본의 화낙, 야스카, 스웨덴ㆍ스위스의 ABB와 함께 글로벌 4대 산업용 로봇업체이자, 독일정부가 스마트 공장 구축을 목적으로 추진하는인더스트리 4.0’ 전략의 상징적인 업체이기도 하다. 쿠카의 주요 사업은 산업용 로봇, 자동화 시스템, 자동화 솔루션 등이다. 쿠카의 주요사업부문으로는 산업용 로봇을 생산하는로보틱스’, 자동화 시스템 설비를 생산하는시스템스’, 창고 및 물류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스위스로그등 세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이디가 독일의 미래 성장동력의 대표업체로 꼽히던 쿠카 인수를 성공한 요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가장 중요한 요인은 메이디와 쿠카 양 사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고 상생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는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쿠카의 주요 시장은 중국과 미국인데 중국 경기둔화로 인해 2015년 쿠카의 매출이 급감하는 등 경영이 악화되고 수익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쿠카 주주들 입장에서 메이디의 인수 제안은 높은 인수금액을 통해 프리미엄을 획득할 수 있고, 쿠카의 산업용 로봇의 가장 큰 수요처인 중국시장 진출을 통한 미래가치 창출에도 유리하다고 보았다. 메이디는 로봇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메이디는 로봇 분야에서 단기간 내 도약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자체적인 역량으로는 어렵다고 판단하여 거대한 중국 내수시장에서 얻은 수익과 자산을 기반으로 글로벌 선도업체 인수를 통한 로봇 첨단기술과 인력 확보가 필요했다.

두 번째로 독일과 미국 당국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당국이 요구하는 인수조건을 수용하였다. 메이디는 2016 6월에 쿠카 인수 계획을 발표하였는데, 독일정부는 중국기업의 독일 첨단기업에 대한 인수에 우려를 표시하였다. 이에 메이디는 쿠카의 경영 독립성을 보장하고 2023년까지는 고용을 유지하는 조건을 받아들여 인수가 추진되었다. 2016 10 13 EU의 반독점 규정조건을 충족하여 EU 당국의 승인을 획득하였다. 미국 당국의 승인이 미뤄졌으나, 쿠카가 미국 자회사인 쿠카시스템 에어로스페이스 노스아메리카를 미국 자동화 시스템업체인 Advanced Integration Technology에 매각한다고 합의하여 2016 12 30일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와 국무부 방위무역통제국(DDTC)의 승인을 획득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정부의 직간접적인 지원이다. 로봇산업은 중국정부가 추진하는중국제조 2025의 주요 산업 중 하나다. 중국정부는로봇산업발전계획(2016~20)’, ‘13 5개년 과학혁신계획등을 마련해 10대 핵심 로봇기업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메이디는 인수자금을 메이디가 보유한 자산과 국유은행(중국공상은행 파리분행과 중국공상은행 프랑크푸르트분행) 대출을 통해 마련하였는데, 이 시기는 중국정부가 해외 M&A에 대한 규제를 시작한 시기인 점을 감안할 때, 국유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조달받았다는 점은 중국정부의 직간접적인 지원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독일정부는 외국인의 자국기업에 대한 투자와 관련하여 법과 절차에 따라 시장에서 결정하는 것을 지지했다. 메이디의 쿠카 인수 시에도 독일의 메르켈 총리는 우려를 표시하였으나 최종 결정은 시장에 맡긴다고 하였다. 그러나 최근 독일 대표기업인 쿠카, 다임러 등이 중국 자본에 인수되자 에너지ㆍ운송ㆍ인터넷 등 전략적 사회기반 산업에서 외국인투자 규제를 강화하고 관련 법률을 마련하는 논의를 시작하고 있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완다 부동산의 미국 AMC 및 레전더리픽처스 M&A와 규제회피전략
다음글

주요업무

M&A중개업무

지배구조 및 경영권관련업무

기업회생 및 구조조정업무

투자자금조달업무

경영전략컨설팅업무

고객센터

(주)프론티어 M&A상담은 대표번호
또는 E-mail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052-2100

frontiermna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