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개척과 글로벌 다국적유통기업의 중국진출전략 사례연구(1)
Tesco사의 중국 진출 전략
§ 2004년 7월부터 현재까지 Tesco사는 중국에 39개의 큰 점포를 갖고 있는데 그 속도는 10년 간 70개의 점포밖에 확보하지 못한 까르푸에 비해 훨씬 빠른 편임.
§ Tesco사는 주로 대만의 띵신 그룹산하의 러꺼우(乐购)할인점을 인수하면서 중국시장에 진출. 이는 외국계 소매업체가 단독 점포를 자체로 설립 또는 중국계 기업과 합작하여 설립하여 중국에 진출하는 방식과는 전혀 달랐음.
§ 이어 Tesco사는 러꺼우가 기존에 확보한 판매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중국의 동북지역, 화북지역,화동지역의 시장의 전력적인 배치를 급속하게 완성하였으며 2007년 베이징의 점포 개점 및 심천지역으로 점포를 개설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Tesco사의 최종목포는 중국 소매업의 1순위를 차지하는 것임.
§ 신중하고 보수적인 사업방식. Tesco사는 시장을 개발하기 전에 반드시 동 시장에서 장시간의 대규모적인 시장조사를 진행하는데 중국 진출 전에도 동 기업은 중국시장에서 4년간의 준비사업을 진행하였음.
§ 또한 Tesco사는 상술한 준비사업을 통해 합작기업을 설립하는 방식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전략. 러꺼우의 50%의 지분권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시장 주도 문제, 자금 리스크 등 문제를 해결.
§ 우선은 고객과의 관계 처리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를 통해 기업성장의 동력을 확보함.
§ 성공적인 전자상거래 경험을 갖고 있으므로 온라인 주문을 통해 상품을 배송하는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 자체적인 브랜드의 저렴한 제품을 많이 확보하여 많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음.
§ 품질이 우수한 제품들을 확보한 대형 할인매장의 방식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