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및 전략적 제휴를 활용하는 다국적 기업의 성장전략
불확실한 시장의 내부화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전략으로서 인수합병과 전략적 제휴를 꼽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성장하는 방식은 내적 성장과 외적 성장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내적 성장은 기업 조직의 경영활동 범위를 확대시켜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 내부의 투자 결정, 자금 조달 결정 등의 경영 합리화로서 그 기업 자체를 성장시키는 것을 말한다. 미디어 기업의 경우 예를 든다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가입자 수를 늘린다든지, 새로운 프로그램 포맷을 개발하여 시청률을 높이는 행위가 이에 해당한다. 그와는 다르게 외적 성장은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해서 경제적 효과를 추구하는 조직적 행위이다. 즉 두 개 이상의 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서 단일 회사가 되는 방식으로 거래 행태에 따라 기업 합병, 기업 인수, 자산취득 및 주식 인수 등과 같은 방법이 있다.
합병은 서로 독립된 2개 이상의 기업이 청산 절차를 거치지 않고, 소멸기업의 권리, 의무가 존속 회사에 포괄적으로 이전되어 법률적, 실질적으로 새로운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한다. 합병회사는 회사의 명칭과 실체를 유지하면서 피합병 회사의 모든 자산과 부채를 인수받게 된다. 따라서 피합병 회사는 독립적인 기업실체로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합병에는 흡수합병과 신설합병이 있다. 흡수 합병은 몇 개의 기업이 결합할 때 그 중의 한 기업은 법률적으로 존속하여 다른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인수되는 기업은 소멸하는 경우를 말하며, 신설 합병은 결합하려고 하는 기업이 모두 해산되고 새로운 하나의 기업이 설립되어 이 신설 기업에게 합병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의 권리, 의무를 이전시키는 방법이다.
기업인수는 인수 기업이 대상기업의 경영지배권을 획득하기 위하여 대상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의 취득이 단순한 자산의 부분적 취득과 다른 점은 인수의 목표가 대상 기업의 경영권을 획득하는 데 있다는 점이며, 합병과 다른 점은 취득 후에도 대상 기업이 개별기업으로 계속 존재한다는 점이다. 자산 인수(asset acquisition)이란 인수 대상 기업의 자산을 취득, 인수함으로써 경영권을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자산인수는 인수 대상 기업의 공장이나 점포 종업원, 고객관계, 영업권 및 경영 노하우 등 자산의 전부 또는 일부를 취득하는 경우이다. 미디어 기업의 경우 예를 들면 MSO의 개별 SO의 주식 스왑 방식에 의한 인수는 흡수 합병, AOL-Time Warner의 경우는 신설 합병의 대표적인 예이고 AT&T의 TCI, Media One 인수의 경우는 기업 인수의 경우에 해당한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SO의 중계유선 인수시 법인 자체를 인수하는 것이 아니라 가입자나 전송망을 따로 띠어서 인수하는 경우는 자산 인수에 해당한다고 하겠다.
M&A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두 기업 간의 결합을 통해 생산활동에 따른 규모와 범위의 경제를 추구하는 데 있다. M&A는 기업 간 상호보완성을 이용한 시너지 효과를 유발하며, 생산 원료나 부품 또는 기술 인력을 확보해줌으로써 기업의 생산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경우에 따라서는 경쟁 기업을 견제하는 방안이 되기도 한다. 또한 비효율적인 경영자를 교체하거나 재무적인 관점에서 경영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M&A가 이용되기도 한다. 이를 몇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M&A를 통해서 규모와 범위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다. 기업 간 결합은 고정 자산의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다. 기 투자된 인프라의 활용도를 높이고 피합병 기업이 개척해 높은 시장 시장에 용이하게 진출함으로써 생산 증가에 따른 규모의 경제성도 추구하는 효과를 가진다. 예컨대 케이블TV사업자와 인터넷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합병하는 경우 기 구축된 케이블TV 전송망의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둘째는 M&A를 통하여 마케팅비용을 절감하고 신규 시장에 용이하게 진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홈쇼핑 사업자의 경우 SO의 채널 송출권을 획득하기 위하여 SO인수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으며, 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자신의 콘텐트 유통의 범위의 경제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기존 PP의 인수를 통한 케이블TV 및 위성 방송 시장 진입을 시도할 수 있다.
셋째는 생산 요소의 안정적 공급이다. 이는 수직적 결합 형태의 M&A에서 자주 관찰되는데 어떤 기업이 생산활동에 필요한 필수 원료를 생산하는 타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생산 요소의 안정적인 공급을 꾀할 수 있다. 미디어 기업의 경우 위성방송과 케이블TV의 경쟁 시 특정 채널의 독점적인 공급을 목적으로 한 SO와 PP, 혹은 위성방송 사업자와 PP의 수직적 결합이 이에 해당한다.
넷째는 신기술의 도입 또는 개발 목적이다. 기술 개발시 시간이 걸려 시장 진출의 시기를 놓치거나,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인수하는 것보다 기술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이 더 소요될 경우 전략적 제휴나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인수하여 필요한 기술을 도입하는 경우가 있다. 예컨대 디지털 셋톱 박스를 제조하는 기업에서 셋톱 제조의 핵심 기술을 가진 기업을 인수, 합병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다섯 번째는 규제의 회피이다. 정부의 규제가 있어서 특정 사업이 인허가 사업일 경우 M&A가 불가피하다. 예컨대 유통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제일제당의 삼구 홈쇼핑 인수는 홈쇼핑 사업이 승인제로 되어있는 현실에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특히 외국 사업자의 경우 외국 기업에 대한 정부 규제가 있어 외국 기업이 특정 국가에서의 직접적인 영업이 불가능할 경우 합작 법인을 설립하거나 해당 국가의 미디어 기업에 지분을 투자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예컨대 국내 시장에의 콘텐트 공급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자, 즉 내쇼널지오그래픽, 디스커버리 채널, ESPN이 국내에 합작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다국적 미디어 그룹의 경우 역시 이상과 같은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M&A 목적을 갖고, 다만 구체적인 전략이 국제 시장을 대상으로 한다는 데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이상과 같은 M&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편익으로는 우선 특정 시장에의 조기진입이다. 기술 혁신의 가속화와 소비자의 취향의 변화가 심할 경우 특정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은 매우 짧아질 수 있다. 예컨대 신 공장을 지어 가동할 시기가 되면 당해 제품의 성장기는 이미 끝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시장 선점의 효과가 매우 커서 빠르게 시장에 진입해야 할 경우 기존 기업의 M&A는 적절한 대안이 된다. 예컨대 누구든지 PP 사업을 할 수 있는 등록제 하에서도 기존의 PP가 인수되는 가장 큰 이유는 특정 장르의 시장 선점으로부터 발생하는 편익이 크다는 것을 반영한다.
두 번 째는 기존업계와의 마찰 회피 및 시장 지배력 확보이다. 신규 시장에 그와 관계가 없었던 사업자가 진입할 경우 경쟁을 더욱 격화시키거나 기존 업체와의 마찰로 소기의 목적 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이 경우 M&A를 활용하면 시장의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경우로 동일 시장에서의 파괴적인 경쟁을 회피하고자 하는 목적에 의한 SO와 중계 유선의 합병을 꼽을 수 있다.
세 번째는 투자비용의 절약, 위험 회피이다. 신규투자보다는 M&A를 활용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신규 시장 개척 시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SBS가 독자적인 채널을 출범시키지 않고 기존의 스포츠 채널을 인수한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M&A와 함께 대표적인 신규 시장 진출 전략으로 전략적 제휴를 꼽을 수 있다.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 관계를 갖는 것이며, 글로벌 전략적 제휴(global strategic alliance)는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기업들이 국제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경영 자원을 결합하여 기업 경영의 여러 측면에서 공식적이고 비교적 장기적인 동맹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미디어 기업의 경우 SO에 대한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서 서로 경쟁 관계에 있는 PP 들이 연대하는 경우가 전략적 제휴의 예이고, 글로벌 전략적 제휴는 그 차원이 국제적 관계로 확장되었을 경우에 발생한다. 예컨대 일본 시장에서 메이저 스튜디오인 콜럼비아 트라이스타를 소유한 소니와 이십세기 폭스를 소유한 뉴스콥이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유료 채널 사업을 공동으로 전개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일국 내에서의 전략적 제휴가 특정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한 제휴관계에 있는 기업들의 경쟁력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면 글로벌 전략적 제휴는 시장의 공유를 목적으로 한다.
이상과 같은 전략적 제휴의 본질은 경영자원의 공유, 교환, 통합을 추구한다는 데 있다. 즉 일국 내에서의 전략적 제휴는 국적이 동일한 기업들이 예컨대, 생산, 유통, 마케팅 등 기업 가치 사슬 중의 특정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여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일반적인 반면에, 글로벌 전략적 제휴는 서로의 경쟁 우위를 합하여 경쟁기업들이 소유하지 않는 새로운 경쟁 영역으로 세계 시장을 지배하려는 시너지 효과의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 구조상 어느 정도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을 가져온다. 그리고 그와 같은 전략적 제휴의 근본 목적은 협조가 아니라 경쟁에 있다.
다른 경쟁기업과 제휴를 한다는 것은 협조 체제 구축이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제휴관계를 맺지 않은 다른 기업들과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하여 동일 산업군 내의 일부 기업들이 협조를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략적 제휴가 성공하기 위한 요인으로는 파트너간의 시장 전략의 양립성, 전략적 제휴의 참여 목적과 동기의 동일성, 상호 보완적인 경영자원 소유 여부, 기업문화의 양립성 여부를 핵심적인 요소로 꼽을 수 있다.
이상과 같은 M&A와 전략적 제휴의 예는 미디어 사업의 경우에도 쉽게 관찰된다. 특히 외국 시장 침투 시 M&A와 전략적 제휴는 고려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의 일순위가 된다. 외국 시장 진출 전략의 의사 결정은 근본적으로는 외국 시장에서 발생하는 잠재적인 수익의 크기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이때의 핵심적인 고려요소는 미래의 성장성과 현재의 경쟁 정도인데, 이때 기업 인수와 전략적 제휴는 새로운 시장에 들어가기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이 된다. 예를 들어 Bertelsman이 미국의 온라인 서적 판매 시장에 들어가기 위하여 독자적인 유통망을 구축하는 방안 대신에 Barnes&Noble과 합작법인을 설립한 경우를 들 수 있다. 만일 시장 선점이 중요할 경우 좀 더 적극적인 인수 합병과 전략적 제휴 방안을 고려될 수 있으며, 반대로 직접적인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손실의 위험이 클 경우에는 적극적인 전략보다는 제3의 에이전시나 계약자를 지정하는 방식이 고려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외국PP가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할 경우 법적으로도 복잡하고, 미래의 규제 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직접적인 투자를 하는 것보다 광고영업이나 국내 영업을 대행할 수 있는 업체를 만드는 경우가 대표적인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