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투자자금
기업경영에 필요한 투자자금의 조달은 벤처창업단계부터 시작하여, 성장단계, 성숙단계, 침체단계, 위험단계 등에 따라 필요한 자금조달방식 및 자금조달의 주체가 달라야 합니다. 또한 기업별로 창업에 필요한 자금, M&A에 사용되는 자금, 구조조정자금, 유상증자를 위한 자금, 사채발행에 필요한 자금, 유동성 확보에 필요한 자금, 해외진출자금, 경영권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자금, 재투자를 위한 자금, 시설확충 자금 등에 따라 자금의 조달방식 및 자금제공의 주체에 대한 접근방식이 다양해야 합니다. 당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및 해외의 금융기관 및 자본투자가들과 연계하여 M&A 및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투자유치
  • 기업M&A 또는 경영권 인수에 필요한 주식인수자금의 조달
  • 사모펀드(PEF) 결성에 필요한 재무적 투자자금의 조달
  • 벤처창업 또는 기업공개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
  • 경영권 분쟁의 발생 또는 사전적 방어를 위해 필요한 우호주주 확보 자금의 조달
  • 기업회생 및 부실채권(NPL)의 인수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
  • LBO, MBO, ESOP 등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
  • 기타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필요한 다양한 투자금융자본의 개발 및 조달

※ 투자자금조달업무 상담은 전화 또는 이메일로 주시기 바랍니다.     TEL : 02-2052-2100 / E-mail : merger@merger.co.kr


free_board_view
제 목  해외시장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해외유통기업 M&A전략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2-24 조회수  341

해외시장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해외유통기업 M&A전략

 

1. 글로벌 경제의 흐름이 안정적인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2018년 유통·소비재 산업 내 M&A 거래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기업들은 자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특정 비즈니스 및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실행해오고 있습니다. 유통소비재 부문의 기업들은 수익 창출과 동시에 포트폴리오를 재구축하는 등 다방면으로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 M&A를 지속해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최근 소비자들의 건강 및 웰니스에 대한 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기조에 맞춰 다수 기업은 M&A를 통한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진행하며,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에도 이 같은 행보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규모 소비재 기업들은 고성장을 지속해나가기 위하여 연구·개발(R&D) M&A를 또 다른 전략적 방안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관련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재구축하기 위해 M&A 활동을 지속해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최근 대기업은 전통적 사업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이 부상하는 성장모델을 받아들여야 할 필요성을 점차 인지하고 있습니다. 과거 규모경쟁을 벌이는 데 치중하던 이들 기업은 변화하는 소비자의 선호도와 행동을 파악하고 고객 로열티를 제고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대기업은 자사가 가지고 있던 방대한 포트폴리오 전면 재구축에 나서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형 그룹사의 포트폴리오를 재구축해야 하는 필요성이 점차적으로 확대됨에 다수의 중대형 M&A 거래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5. 급속한 소비자 행동의 변화, 실적 확대 압력, 소비자 구매 경험도 제고에 대한 필요성이 유통업의 M&A를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수의 전통적인 유통기업은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행해지던 운영 방식을 혁신적 온라인 사이트 및 옴니채널 중심으로 바꾸는 등 기업의 존속이 달린 사업방식의 변혁에 대한 압박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 소매업체 및 플랫폼 사업자에게는 속도 및 편의성과 관련한 고객 수요에 대한 대응 역량 강화가 필수적입니다. 과거 프리미엄 서비스로서 제공되었던 신속한 배송 및 교환·반품 항목은 이제 기본 요소가 된 시점입니다. 오늘날에는 가격경쟁력, 참신한 콘텐츠, 고도화된 공급망 프로세스, 정확한 고객 니즈의 파악과 동시에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의 활용이 온라인 경영환경에서의 성공 요소로 꼽힙니다. 다수의 글로벌 유통·소비재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방어적(defensive) M&A를 시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6. 전세계적으로 크로스보더 M&A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기업은 지속 성장을 위해 크로스보더 M&A에 나서고 있으며, 이를 위해 타국 기업을 계속 탐색해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기업들은 수익 증대, 물류 비용의 최적화를 꾀하기 위해 미국·유럽 등지의 식음료 및 섬유·의류 제조 부문을 중심으로 투자를 강화해나가고 있으며 이와 같은 움직임을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유통산업의 주요 화두로 꼽히는 디지털화 흐름에 맞춰 중국 기업들 역시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며 관련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행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7. 일본은 전세계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에 일본 기업은 비즈니스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의 정체된 내수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 기업에 대한 M&A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동시에 안정적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는 미국 및 유럽 지역의 성숙기업(mature company)에 대한 투자를 특히 확대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태국, 베트남 등 고성장 수익 창출의 비즈니스 기회가 예상되는 아시아 시장으로의 진출 역시 적극 추진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8. 최근 인도 정부가 외국인 투자 촉진 정책을 펼침에 따라 다수의 글로벌 유통 기업은 시장 확장 전략의 일환으로 인도를 주요 타깃국가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과거 인도 시장에서 철수했던 패션브랜드 에스프리(Esprit), 망고(Mango)를 비롯한 다수 브랜드 및 기업들은 인도의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재진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일부 글로벌 유통·소비재 기업은 인도의 캐주얼 다이닝(casual dining) 부문의 성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프랜차이즈 모델을 내세워 진출을 가속화해 나가는 모습이며 이 같은 움직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9. 최근 미국과 아시아 기업의 유럽에 대한 투자가 집중되면서 유럽은 크로스보더 투자의 핵심 지역으로 부상했습니다.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시장의 일부는 M&A는 감소세를 보였으나, 타국 기업으로부터의 투자가 활발히 진행된 바 있습니다. 반면 영국과 이탈리아는 2017년부터 자국 내 M&A, 크로스보더 M&A 등 전반적인 M&A 활동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유럽은 글로벌 M&A 시장에서도 전반적인 확대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0. 외식업 중 캐주얼 다이닝 분야는 원활한 현금창출이 가능하고 및 자금 회수 시 고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소비재 기업 및 사모펀드(PEF, Private Equity Fund)로부터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외식업 내 배달 서비스 모델, 디지털 결제 기술 등이 새로운 경쟁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전통적 사업모델을 유지해 온 외식기업은 자사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향후 2~3년간 타 기업과의 통합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글로벌 유통시장 1위기업 월마트의 해외시장진출과 M&A전략
다음글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유통네트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주요업무

M&A중개업무

지배구조 및 경영권관련업무

기업회생 및 구조조정업무

투자자금조달업무

경영전략컨설팅업무

고객센터

(주)프론티어 M&A상담은 대표번호
또는 E-mail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052-2100

frontiermna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