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투자자금
기업경영에 필요한 투자자금의 조달은 벤처창업단계부터 시작하여, 성장단계, 성숙단계, 침체단계, 위험단계 등에 따라 필요한 자금조달방식 및 자금조달의 주체가 달라야 합니다. 또한 기업별로 창업에 필요한 자금, M&A에 사용되는 자금, 구조조정자금, 유상증자를 위한 자금, 사채발행에 필요한 자금, 유동성 확보에 필요한 자금, 해외진출자금, 경영권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자금, 재투자를 위한 자금, 시설확충 자금 등에 따라 자금의 조달방식 및 자금제공의 주체에 대한 접근방식이 다양해야 합니다. 당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및 해외의 금융기관 및 자본투자가들과 연계하여 M&A 및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투자유치
  • 기업M&A 또는 경영권 인수에 필요한 주식인수자금의 조달
  • 사모펀드(PEF) 결성에 필요한 재무적 투자자금의 조달
  • 벤처창업 또는 기업공개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
  • 경영권 분쟁의 발생 또는 사전적 방어를 위해 필요한 우호주주 확보 자금의 조달
  • 기업회생 및 부실채권(NPL)의 인수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
  • LBO, MBO, ESOP 등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
  • 기타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필요한 다양한 투자금융자본의 개발 및 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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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유통네트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2-24 조회수  313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유통네트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유통산업의 해외진출 중요성과 효과에 대한 인식 부족

l 현재 많은 기업들이 해외진출을 사세확장이라는 측면에서무분별하게 진행

§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는 해외생산이나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축없이 단순히 해외진출 사실 하나로 국내에서 광고 효과를 노리고 있으며 숫자적인 측면에서 단순히 매장 점포의 개수에만 치중

l 학계에서도 유통산업의 해외시장에 대한 체계적 연구 미흡

§ 유통산업의 글로벌화가 필요하다는 당위성만 강조할 뿐 이를 체계적인 이론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부족함

l 유통산업에 대한 정책방향의 부재와 체계적 지원정책 부족

§ 유통산업을 내수산업으로 간주하는 시각이 여전하여 유통업체의 대형화나 M&A를 규제하려는 움직임 존재

§ 유통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와 중소유통의 균형발전의 상충적 관계를 조화시킬 수 있는 정책 부재

§ 유통업체의 질적 고도화와 발전을 유도하는 정책적 수단의 결여

§ 유통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방안의 부족

¡ 해외 유통시장에 대한 자료와 정보의 부족

l 현재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유통기업들이 참고할 자료가 전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진입장벽임

l 해외시장 진출이 일천한 유통업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거나 조사를 대행할 수 있는 기관(:IT산업에서의 Gartner Group)도 부재한 실정임

l 한 두 품목의 시장에 대한 자료만 수집하면 되는 제조업의 시장조사와 달리 유통업의 시장조사는 전반적인 제도와 법률에서 세세한 소비행동과 관습에 이르는 수많은 항목들을 망라하기 때문에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됨.

l 유통은 한 국가내에서도 지역별로 그 특성이 다르므로 출점지역별로 별도의 상권조사가 실시되어야 함

l 경쟁이 치열한 유통업의 특성상 선발 유통업체가 갖고 있는 자료를 후발 경쟁업체가 공유하기 어려움

l 국가시장별로 지역별로 광범위하면서도 세부적인 시장조사를 수행한다는 것은 업체별로 수행한다는 것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비효율적임

¡ 국내 유통업체의 국제화 경험과 지식의 부족

l 유통업은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우선시되므로 국내 시장에서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의 상당부분이 현지에서 적용되지 않음

l 특히 이질적인 거래구조와 소비관행으로 인하여 국내 상황에 맞게 개발된 관리방식과 시스템이 통용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함

§ 우리나라 백화점은 주로 특정매입에 의존하지만 외국에서는 직매입이 보편화되어 있어 재고확보가 어려움

§ 러시아의 경우 명품의 공급을 마피아가 장악하고 있어 협상이 쉽지 않음

§ 중국의 소비자는 고기나 생선을 구매할 때 생물을 그 자리에서 잡아 주는 것을 선호함

§ 몽고에는 닭이 없어 치킨 프랜차이즈가 닭의 수입에서 보관 및 운송에 이르는 과정을 책임져야 함

l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와 경험의 부족은 진출 초기의 비용과 위험을 매우 높게 만듬

§ 러시아 백화점은 궁전 형태의 3층 건물로 구성되어 있어 우리나라 방식의 고층건물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이 큼

§ 국내에서 동반 진출한 상품(:돌침대,유아복 등)이 현지 소비자의 요구에 맞지 않음

§ 표적고객의 선정과 현지 경쟁업체와의 차별적 포지셔닝이 명확하지 않음

l 유통업에서의 국제화 경험은 제조업처럼 단계적 점진적으로 축적될 수 있는 성격이 아님

§ 제조업은 수출부터 시작하여 해외투자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국제화 경험을 축적할 수 있음

§ 그러나 유통업은 처음에 작게 시작했다가 나중에 크게 확장하는 단계가 존재하지 않음

§ 특히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경우 한 점포를 출점한다고 해도 점포건립, MD확보, 종업원 고용 등에 있어서 처음부터 대대적인 투자를 이행해야 함

§ 내수산업인 유통업에서 해외시장에 진출한다는 것은 점진적 변화(incrementalchange)가 아닌 급진적 도약(quantum jump)에 해당하는 과정임

§ 단기실적을 중시하고 상명하달의 경영방식과 일방적인 납품관계에 익숙해져 있는 국내 유통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다고 해서 어느 날 갑자기 글로벌화를 위한 급진적 변신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인지 의문시됨

¡ 국내 유통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지침 부재

l 현재 많은 기업들, 특히 중소 유통기업의 경우 명확한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없이 무분별하게 해외시장에 투자하고 있음

l 국가별, 지역별, 업태별, 업체별로 체계적인 진출전략과 접근방법이 수립되어야 할 필요성이 높으나 이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임

§ 개도국과 선진국에 대한 진출전략이 달라야 할 것이며, 개도국도 중국, 러시아, 인도 등도 접근전략이 달라야 할 것임

§ 대형마트, 백화점, 홈쇼핑, 프랜차이즈 등의 업태별로 다양한 진출전략의 효과와 적용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임

§ 신세계와 롯데와 같이 상이한 전략을 선택하는 사례들에 대한 집중적 분석을 실시함

l 구체적인 예로서 유통업에서의 직접투자와 합작투자의 방식의 장단점에 대한 비교분석이 필요함

§ 직영점 출점은 현지 시장에 대한 초기 투자비용과 실패위험이 매우 높음

§ 합작투자의 경우 현지 파트너와의 의사소통과 의견조율이 어려움

§ 직적투자와 합작투자 모두를 선택한 경험이 있는 국내유통기업은 합자선과의 의견조율과 합의도출이 너무 힘들어 다음에는 합작을 하지 말자는 의견이 강력함

l 궁극적으로 우리 유통업도 글로벌 유통업체로 발전할 것이므로 이에 맞는 글로벌 유통전략이 수립되어야 할 것임

§ 외국에서 연구된 유통업의 글로벌 전략은 국내 상황에 적합하지 않음

§ 가령, 특정 매입 방식을 해외에서도 고수하는 것이 좋은지 현지의 관행대로 직매입을 따라야 하는지 아니면 새로운 절충안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 상황에서만 가능한 것임

l 이처럼한국형업태를 고려한 해외시장 진출전략과 글로벌전략을 수립하여 전파하고 학습시키는 것은 국내 유통기업의 진입비용과 실패위험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글로벌 유통기업과 경쟁하여 승기를 잡을 수 있는 지름길임

¡ 국제적 수준의 전문인력 부족

l 유통업체가 해외진출 초기에 많은 시행착오와 낭비를 범하고 진출후에도 성과를 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문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임

l 내수 장치산업의 성격에 강한 유통업은 해외시장 개척 초기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해 두지 못하였음

§ 유통기업 내부적으로 글로벌 마인드, 외국어 구사능력, 현지시장에 대한 지식, 현지 마케팅능력 등을 갖춘 인재가 전무한 상태임

§ 외부 전문가나 컨설턴트 중에서도 해외시장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인력은 희소함

§ 현재는 P&G, 코카콜라 등의 글로벌 제조기업이나 내부 계열사 중에서 상사, 건설 등에서 해외경험이 풍부한 인력을 영입하여 할용하고 있으나 이들의 유통전문 지식은 미흡한 편임

l 해외점포를 설립하고 난 다음에 현지 고용인을 관리할 수 있는 관리인력의 부족

§ 언어, 문화, 풍습이 다른 외국인 종업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노하우를 갖춘 인력이 부족함

§ 현지인 중에는 관리자로 활용할 수 있는 고급인력을 찾기 어려움

§ 중국에 10년이 넘게 진출한 이마트의 경우, 상하이에 교육센터를 설치하여 현지인 대상으로 유통관련 교육을 시키고 있으며 점장을 중국인으로 교체하고 있는 중임

l 국제적 감각과 유연한 사고를 갖춘 경영인력의 부족

§ 우리 유통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의 궁극적 성패를 가름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경영층의 글로벌 마인드와 전략적 사고능력이라고 판단됨

§ 외국 기업들이 해외투자에서 실패한 이유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와 현지화(Localization)를 적절히 조화시키지 못하고 급변하는 경쟁환경에 신속하고 융통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것이라고 밝혀짐

§한국형유통거래와 경영방식에 숙달된 국내 경영진이 갑자기 해외시장 진출을 계기로 국제화될 것으로 기대하지 않음

§ 또한 외부 경영인력 수혈과 같은 급격한 경영층 교체는 일관성과 안정성을 저해하는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음

소수의 오우너와 경영진에 권한이 집중된 국내 유통기업의 지배구조하에서 정교하며 미묘한 경영인력의 변환이 가능할 것인지 예측할 수 없음

¡ 지역 편중화에 따른 문제

l 중국,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 현재 진출하고 있는 유통시장 자체의 불확실성이 높음

§ 중국의 할인매장의 경우 국내 매출액의 1/3분에 불과하여 수익성에 한계

§ 중국의 유통산업은 시장개방 이후 급속한 성장을 거두었으나 유통체제, 사회신용체계의 미비와 시장질서 혼란, 유통기업의 경쟁력 부족 등 선진국과 비교하여 아직 큰 격차를 보이고 있음

l 일부 국가에서는 정부부처 간의 기능 중복과 지역보호 등 낙후된 정부서비스로 인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어 체계적인 정책 법규체제와 발전계획이 부족하여 유통법률체계가 유통산업 발전수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음

§ 최근의 금융시장 위기와 실물경기 침체로 신흥개도국의 투자위험이 크게 증가함

l 국가 시장에 대한 집중과 분산의 조화가 필요함

§ 유통은 구매와 물류의 효율성 및 고객노출빈도를 위하여 지역적 집중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일부 국가에 대한 집중투자가 효율적

§ 반면에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간 위험을 분산시키고 성장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국가별로 투자를 분산하는 것도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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