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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경제선진국에 대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글로벌 전략(미국)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2-16 조회수  95

경제선진국에 대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글로벌 전략(미국)

 

미국의 경우민간 소비 위축으로욕구충족에서필요충족으로 소비성향이 전환되어 실속형 구매패턴이 자리잡고 있다. 실속가치형 소비 확산으로 온라인 구매가 증가되고, 대형 할인점, 전문유통점 등 가격경쟁력을 갖춘 저가 유통채널 이용 확산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글로벌 경영의 확산으로 기업 가치사슬(ValueChain)의 글로벌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등 새로운 경영방식 도입 확대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관점에서 적합한 외부 파트너를 발굴하여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그 예로 부품아웃소싱이 자동차산업(GM, Ford, Chrysler)에서 중장비(캐터필라, 존디어), 항공(보잉, Cessna) 등 타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미 정부에서는 재정지출을 확대하여 경기부양을 통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재정확대를 추진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2009.2월 경기부양법안을 발효하여 총 7,872억불의 추경 편성을 하였으며 2009 4,100억불 지출법안 발효 ,2010 3.6조 달러 편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현재 의회에 계류 중인 한미 FTA 발효 시, 자동차, 철강 등 국내 강점우위분야의 미국시장 경쟁력 확대가 예상된다.

① 우선 대형할인점 온라인 유통망 진출 확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CRM 등 현지 대형유통망 납품전문 컨설팅 기관과의 협업 및 대형유통망 구매담당자 밀착 마케팅 강화를 통해 대형유통망에 대한 진출과 KOTRA ‘공동물류센터를 온라인유통사 벤더로 등록하는 한편, 보증브랜드 중소기업공동브랜드를 통한 납품 확대를 통한 온라인 유통망 진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② 두 번째로 글로벌 제조기업과의 파트너링 사업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일회성, 중간재 납품위주에서, 제품 기술 개발단계에서부터 시장지배 대형기업과 장기적 심층적 협력관계 구축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기업과 공동 R&D, Supply Chain 구축 등을 통해 안정적 비즈니스 협력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추진은 단계별로 초기에는 정보통신 자동차 등 경쟁 보완분야 중심으로, 이후에는 부품소재, 장비, 기술, 소프트웨어 등으로 점진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③ 세 번째로 경기부양 정부조달 프로젝트 참여를 지원해야 한다. 워싱턴 KBC에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미국 조달시장 정부조달지원센터로서 진출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유망 프로젝트, 현지유력벤더를 발굴, 참여가능 프로젝트에 기초한 유력벤더 발굴 및 국내기업과의 연결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④ 네 번째로 FTA 수혜품목에 대한 마케팅 강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수혜예상 품목별로 마케팅 지원 방안 마련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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