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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해외시장개척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해외인프라네트워크 구축전략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2-16 조회수  102

해외시장개척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해외인프라네트워크 구축전략

 

현재 정부는 지사업무 대행, 물류시설 제공, 사무공간 제공 등 기업의 수출업무 수행에 필요한 해외인프라를 구축하여 수출기업에 지원하고 있다. 기업수요 및 수요전망을 토대로 주요거점 중심으로 인프라 구축을 확대하고, 수출기업의 이용 편이성 제고를 위한 지원방식 개선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KOTRA KBC 전략적 확충 및 기능 재정립 추진(10~)

해외마케팅 인프라 확충을 위해 KOTRA KBC를 증설하고 기능을 재정립 할 필요가 있다. KOTRA KBC BRICS등 성장시장, 중남미·동남아 등 신흥시장 위주로 ‘14년까지 110개로 확대하고 기존의 KBC는 지역별 수요를 토대로 점진적으로 재조정해야 한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는 KBC ’09년 현재 98개에서 ‘11 105,’14 110개로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성장·신흥시장의 KBC또한 ‘09년 현재 62개에서 ’11 69,‘14 74개로 재조정해야 한다. 또한 KBC 현지인력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직원·지사·본부별 목표 설정 및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부여된 목표를 달성했을 시, 현저한 업적을 달성했을 경우 또는 대형 프로젝트 수주연계 등을 평가하여 성과급을 부여하고 추후 인사 등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해외공동물류센터의 단계별 증설 및 기능 확대(10~)

해외공동물류센터의 단계별 증설 및 기능 확대를 위해 미국, EU, 인도 등 FTA 체결국, 중국내수시장, 중남미·아프리카 등 물동량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현재(‘09) 20개소인 해외공동물류센터를 ‘1125개소에서 ’14 30개소로 단계별 증설이 요구된다. 해외공동물류센터는 현행의 단순 물류공간제공에서 상품전시·상담·물류처리·A/S·홍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능을 대폭으로 확대해야 할 것이다.

KOREA 물류유통 콤플렉스 구축(‘12~)

주요해외거점에 한국기업전용 상품전시, 물류 및 AS센터 등으로 구성된 대규모 복합단지를 구성하여 쇼핑과 홍보의 전초기지로 활용할 예정인 KOREA 물류 ·유통 콤플렉스를 구축해야 한다. 특히, 해외마케팅촉진기금을 재원으로 콤플렉스 구축의 가시적 효과가 기대되는 중국과 동남아에 우선적으로 콤플렉스를 구축하는 것이 좋다. 이를 기점으로, 시장상황과 기금운영 추이를 면밀히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구축 효과가 큰 타지역으로 구축대상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④ 해외지사화 지원의 다양화 및 고급화 추진(‘!0~)

기존의 판로개척 위주로 되어 있는 해외지사화 지원을 다양화하고 고급화 하는 추진방안으로, 제품홍보, 바이어관리, 시장동향조사, 수출대금회수 등의 전방위적 해외마케팅 지원으로 확대해야 한다. 이밖에 동일업종 기업간 공동마케팅을 지원하는업종별 특화지사를 신설하고 지사화 업무의 내실화를 위해 ‘08년 전담직원 1인당 담당기업이 8.5개사였던 것에 비해 ’14년에는 6개사로 전담직원당 담당기업 수를 축소하는 것이 필요하다.여기서 업종별 특화지사는 바이어가 다수품목 결합체인 어셈블리 형태로 구매를 원할 경우, 업종별 특화지사가 개별품목 국내업체를 묶어 바이어와 연계해주는 것을 말한다.

해외마케팅 인프라 확충은 2010년부터 KOTRA KBC 확충 및 기능 재정립, 공동물류센터의 증설 및 기능확대, 해외지사화 지원의 다양화 및 고급화를 수행하며 2014년까지 점진적으로 확충되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2012년부터는 주요 해외거점에 KOREA 물류 ·유통 콤플렉스를 구축해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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