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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뉴질랜드의 유통시장 현황 및 시장개척전략의 분석(1-1)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2-24 조회수  101

뉴질랜드의 유통시장 현황 및 시장개척전략의 분석(1-1)

 

- 뉴질랜드 최대 종합식품 브랜드인 Wattie's의 가공식품류가 주요제품으로 각종 소스에서 캔제품, 냉동야채, 즉석식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유통하고 있음

- 최근 들어 아시아계 이민자수 증가에 따라 아시아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어 라면이나 간장, 칠리소스와 같은 아시아 가공식품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한국제품으로는 농심의 신라면, 안성탕면 등의 라면류, 스낵류가 호주기반의 Oriental Merchant 를 통해 납품되고 있으며 빙그레 메로나 빙과류와 오리온 초코파이제품이 교민업체인 Wang Trading 및 오뚜기를 통해 납품되고 있음

- 2016년부터 한국의 경천김이 Pak’n Save에 납품되기 시작하였으며 뉴질랜드사회에서 건강식품으로 간주되고 있어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음

- 1982년에 잡화 유통 매장인 The Warehouse로 시작하였으며 1991년에 문구 및 사무용품 유통업체인 Warehouse Stationery를 오픈

- 뉴질랜드 유통업체와의 M&A를 통해 사세를 확장해나가고 있으며 2013년에는 대형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Noel Leeming과 아웃도어 온라인매장인 Torpeo7을 인수하였으며 2014년에는 자회사인 Torpedo7을 앞세워 아웃도어 오프라인 유통업체인 R&R Sport를 인수 합병하여 온오프라인 아웃도어 유통업체로 출범시킴

- The Warehouse는 뉴질랜드 최대 잡화 할인유통매장으로 뉴질랜드 전국에 93개의 대형매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Warehouse Stationery 70개 매장, Noel Leeming 86, Torpedo7 17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The Warehouse Group 전체 매출은 2013 Noel LeemingTorpedo7을 인수한 이후 큰 폭의 성장을 보이고 있음

- 2017년 기준 The Warehouse Group의 전체 매출액은 29 8,080만 뉴질랜드달러로 전년대비 18%의 높은 성장을 기록

- Red Shed’이라는 이름으로 소비자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제공하며 ‘House of Bargain’이라는 슬로건으로 서민적인 이미지를 부각시켜 중산층과 저소득층을 타깃 고객층으로 삼고 있음

- 소비자행동의 변화에 따른 발 빠른 움직임으로 보이며 최근 온라인쇼핑이 급성장함에 따라 온라인쇼핑몰을 인수하고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매장에서 찾아가는 'Click and Collect'를 도입. 또한,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시장의 공략을 위해 2017년부터 50 뉴질랜드 달러 이상의 제품 구매 시 무료로 배송하는 ‘Free Delivery’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음

- The Warehouse Group 4개 자회사의 구매를 Group본사에서 총괄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뉴질랜드 현지구매를 담당하는 본사 구매팀과 해외에서의 구매를 담당하는 상하이 바잉 오피스로 이원화되어 있음. 100명이 상주하고 있는 상하이 바잉 오피스에서 아시아/중동을 포함한 전세계로부터의 구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중국에 있는 OEM 공장과 납품업체 점검 및 감사도 진행하고 있음

- 그룹의 General Sourcing Manager가 전체 구매를 총괄하며 그 아래에 Merchandise Manager와 각 카테고리별 Buying TeamBuyer들이 구매를 담당

- 100여개가 넘는 PB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상하이 바잉 오피스에서 구매를 담당

- 납품업체에서 매 주문마다 보험을 가입해야 하며 기간은 주문날짜 부터 10, 보상액은 최소 5백만 달러로 Standard & Poor에서 지정한 등급이 A 혹은 A+인 보험회사를 통해야 함

- 리콜 요청이 들어오면 운송비, 유통비, 광고비 등을 전적으로 납품업체에서 보상하는 정책을 보유하고 있음

- 납품업체의 배송은 전부 Kuehne+Nagel을 통해 진행

- 현재, 현지벤더를 통한 구매와 바잉 오피스를 통한 직접수입의 비율이 비슷한 편이나 차후에는 현지벤더 비중을 줄이고 바잉 오피스를 통한 직접수입을 늘리는 구매정책을 계획 중임

- 납품을 희망하는 업체는 교역조건과 사전 심사 조건에 숙지하고 동의 한 후 제공된 벤더 등록신청서를 작성 후 업체 담당부서 이메일(supplierssubmissions@thewarehouse.co.nz)로 제출해야 하며 사전심사조건 면제 여부를 확인 필요가 있음

- 납품 희망제품의 제조 공장이 개발도상국(중국, 동남아시아, 아프라카 등)에 위치하고 있다면 사전심사 필수

- 위생 및 안전 조건, 노무관리, 친환경 등 기업윤리경영 기준에 부합되는지가 중요한 선정조건으로 해외 납품업체는 The warehouse사에서 지정한 감사업체로부터 승인 획득 필수

- 포장재에 대한 특별한 의무사항은 없으나 친환경 포장재와 낭비없는 포장을 선호하고 이에 대한 설명과 정보가 웹사이트에 자세하게 나와 있음

- The warehouse사에 지정한 Checkpoint System사를 통해 라벨을 구매 후 배송 필수

- 중국에 생산라인을 가지고 있는 한국 업체의 경우에는 상하이 바잉 오피스 구매담당자에게 접촉하여야 하며, 한국 내 제조사나 제3국에 제조공장이 있는 경우에는 본사 구매담당자에게 연락

- 이는 현지 생산라인의 관리 및 감독을 위해 구분한 것으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처리가능

 잡화 할인매장인 The Warehouse는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나 주로 저렴한 의류나 신발, 가구제품이 인기가 높은 편임

ㅇ 문구, 사무용품 전문점인 Warehouse Stationery는 일반 학용품에서 오피스용 사무기기까지 취급하며 소모성 품목의 매출이 높은 편임

- 복사용지의 경우, 현지 벤더를 통해 조달하고 있으나 기회가 된다면 한국에서 직접수입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ㅇ 한국 삼성, LG의 평면텔레비전이 현지 법인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힘입어 인기품목으로 부상하였으며 중국 제품이 높은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 1974년에 시작된 협동조합형태의 하드웨어 전문유통매장으로 Mitre10이라는 브랜드와 운영 컨셉을 호주에서 들여와 뉴질랜드에 적용한 비즈니스 사례

- 호주의 Mitre10과는 이름과 로고 외에는 완전 별개로 운영되고 있으며 뉴질랜드 100% 토종기업으로 소개되고 있는 것이 특징

- 뉴질랜드 전체 인구의 약 1/4이 찾을 정도로 가장 인기있는 유통업체로 하드웨어 외에 주방, 욕실용품, 가전, BBQ 용품, 가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품목을 구비한 종합 대형유통매장의 형태를 보이고 있음

- 하드웨어와 페인트, 청소용품 등을 위주로 판매하는 소형 매장인 Mitre10 Home & Trade과 가구, 키친, 백색가전에 이르는 종합 대형매장형태의 Mitre10 MEGA의 두 가지 스타일의 매장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음

- 뉴질랜드전역에 걸쳐 Mitre10 매장 43, Mitre10 MEGA 매장 38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협동조합의 특성상 프랜차이즈 형태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특징

- 주요 타깃 고객층은 30~50대 백인 남성층으로 주로 자기 집을 DIY로 수리하거나 가꾸려는 사람이 고객임

- DIY용 전문매장의 특성에 맞게 소비자가 어려움 없이 자사의 제품을 사용하여 DIY할 수 있도록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Mitre 10의 판매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상점을 발견하면 추가 15% 할인해 주는 최저 가격 보장 정책을 사용하고 있음

- 본사 구매담당자가 전체 구매를 총괄하고 있으며 뉴질랜드 내 400여 현지 벤더로부터 조달받고 있음

- 2009년부터 중국 상하이에 글로벌 소싱 오피스를 개설하여 운영하여 중국산 제품의 구매, 운송, 품질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음

- ‘Right thing’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경쟁사보다 저렴하고 질 좋은 제품 그리고 획기적이며 고객의 수요는 있지만 아직 뉴질랜드에 납품되지 않고 있는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음

- 본사 담당자에 문의한 결과, 별도로 구비하고 있는 벤더등록절차 안내서류는 없으며 구매담당자와 접촉하여 제품을 소개한 후 Mitre10에서 공급업체로 선정되면 계약을 체결하여 진행

- 구매 시 특정 조건이나 정책은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구매담당자의 심사를 통해 현지 및 해외 벤더들의 제품과 비교하여 경쟁력이 높은 공급업체를 선정

- 내부 규정에 따라 절차를 밞아 제품이 적절한지 품질을 평가함

- 공장시찰, 품질보증서류, 납품업체의 환경, 복지정책에 관한 서류제출을 요구할 수 있음

- 배송 시 Mitre 10사에서 지정한 운송업체를 사용할 것을 권고

- 뉴질랜드에 에이전트나 지사가 없는 경우에는 중국 상해에 있는 소싱오피스에 연락하여 진행하는 것이 빠른 진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조언이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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