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그래프
당사는 M&A 및 이에 관련된 투자금융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회사로서, M&A에 따른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M&A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적 조직관리 및 자금조달을 비롯하여, 회사의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경영전략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20여년 동안 축적된 경험과 Know-How를 바탕으로 기업지배구조
의 개선, 신성장동력의 확보, 사업구조조정 및 매각, 최대주주 지분 매각, 사전적 기업승계구조의 확보, 주식의 안정적 관리, SPAC 및 우회상장, 정관변경, 효율적인 주주총회의 진행 등과 종합적인 통합경영컨설팅 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경영전략컨설팅 상담은 전화 또는 이메일로 주시기 바랍니다.     TEL : 02-2052-2100 / E-mail : merger@merger.co.kr


free_board_view
제 목  호주 유통망 업체들의 현황 및 시장개척전략의 분석(1)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2-24 조회수  184

호주 유통망 업체들의 현황 및 시장개척전략의 분석(1)

 

호주의 소매 유통시장은 식료품과 생활용품 유통시장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

 - (식료품) 전체 소매 유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식료품은 전체 매출의 40% 1,258억 호주달러 규모로 지난 3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식품 소매 유통은 Woolworths, Wesfarmers(Coles), ALDI Metcash(IGA) 등 주요 기업들이 전체시장의 84%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생활용품) 가구, 침구류, 가전제품 및 공구 등을 포함하고 있는 생활용품은 규모면에서 식료품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7년도 기준 542억 호주달러 차지, 전체 소매 유통의 17.4%를 점유하고 있음. 생활용품은 국내 경기 상황에 영향을 받는 품목으로, 호주의 3% 대의 안정적 경제성장 및 꾸준한 민간소비 증가와 함께 소폭이나 꾸준히 성장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기타제품) 신문·출판, 의약품, 화장품, 레저용품 등을 포함한 기타 제품은 445억 호주달러 규모로 전체의 14.3%를 차지하고 있음. 의약품, 화장품 등 일부 품목은 최근 5년간 연평균 3% 대의 안정적 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나 레저용품 및 신문·출판에 해당하는 품목은 각각 1.5% -1.3%로 성장이 더디거나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의류 및 액세서리) 남성복, 여성복, 유아복, 아동복 등 의류 및 벨트, 신발, 가방 등의 패션 액세서리를 포함하고 있는 동 시장 유통규모는 2017년 기준 242억 호주달러 수준으로 전체의 7.8%를 차지하고 있음. 최근 ZARA, H&M, Uniqlo 등 글로벌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유입 및 가파른 시장 확장이 호주 의류 및 액세서리 유통시장 성장에 적잖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됨

- (백화점) 호주의 백화점 유통시장 규모는 2017년도 기준 전년 대비 0.9% 하락한 187억 호주달러로 타 소매 유통업 대비 저조한 성장을 보임. 주요 원인은 온라인 쇼핑 인구의 증가 및 기존 백화점 유력 판매 상품인 화장품, 액세서리, 의류 브랜드의 전문매장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특히 Amazon, ebay 등 온라인쇼핑 몰 및 Sephora, Mecca 등 화장품 전문매장, 각종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증가하면서 가격과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소비층이 점차 백화점에서 온라인 및 브랜드 전문매장 등으로 구매처를 옮겨가고 있는 실정

ㅇ 호주의 소매 유통구조는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구분 가능

- 호주 소매 유통시장은 크게 매장을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과 인터넷 및 TV를 활용한 비매장형 즉, 온라인으로 나눌 수 있음

- 오프라인은 식료품 및 생활용품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는 대형유 통망과 전자기기, 하드웨어 등 특정 품목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전문유통망으로 나뉨

- 온라인은 일반 인터넷 소매 및 소셜 커머스, TV 홈쇼핑 등을 포함하고 있음

ㅇ 온라인 유통,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매장 기반의 오프라인 유통이 아직 우세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온라인 및 홈쇼핑을 포함한 호주 비매장형 소매 유통시장은 지난 5년간 지속 성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2017년 기준 전체 유통 시장의 10% 가량을 차지하는데 그침

- 반면, 오프라인 즉, 매장형 유통시장이 전체의 90%를 차지하고 있음

- 매장형 유통 중에서는 식료품 유통이 전체의 47.3%를 차지해 가장 높으며, 비매장형 유통 중에서는 인터넷 소매 유통이 전체의 8% 이상을 차지하며 높은 매출 점유율을 보임

2012-2017년 호주의 매장형 및 비매장형 소매 유통 시장 점유율

ㅇ 오프라인 유통, 크게 대형유통과 전문유통으로 구분

- (대형유통) 전국적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어 모든 매장에서 동일한 제품의 판매가 가능함. 슈퍼마켓, 잡화점, 백화점, 편의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 대형 업체가 시장을 장악하는 구조임. 식품 및 생필품 유통이 많으며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품목별로 중간 에이전트를 통해 수입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임

호주 유통업계 양대 산맥인 Woolworths Coles가 현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떠오르는 독일계 대형유통 ALDI가 무서운 속도로 이를 뒤쫓고 있음.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ALDI는 기존 호주 슈퍼마켓 점유율 3위 기업 Metchash(IGA)를 누르고 2018 8.6% 점유율을 차지하며 당당히 3위권에 올라섬. 한편, Metchash(IGA)는 전년대비 매출액이 소폭 하락하면서 점유율 7.5% 4위에 머무름

각종 PB(Private Brand) 제품으로 승부를 보는 ALDI는 품목별 취급 브랜드 및 글로벌 브랜드 판매의 최소화, 제품 진열의 간소화 및 절제된 미디어 광고 등을 통해 소비자에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이처럼 합리적 가격과 품질, 과장 없는 홍보활동으로 ALDI 2017 Roy Morgan에서 호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믿을만한 브랜드 1위로 선정되기도 함. ALDI는 지난해까지 호주 내 총 500개의 매장을 오픈하였으며, 2018년에는 추가 32개의 매장을 개점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한편, Woolworths는 동 시장 점유율 36.8%, Coles 30.9%로 아직 호주 슈퍼마켓 유통 시장의 선두를 이어가고 있음

- (전문유통) 가전, 주류, 문구, 가구 등 특정품목을 전문적으로 유통하고 있으며 대형유통망과 동일하게 일부 대형 기업들이 시장 전반을 점유하고 있는 구조임. 한편, 전문유통은 품목 및 시즌에 따라 직접 수입을 진행하는 경우도 더러 있음

호주 최대 로얄티 프로그램 보유한 화장품 판매 약국 Priceline : Priceline은 호주의 화장품 취급 최대 약국 중 하나로 현지 화장품 시장 매출의 7.8%를 차지하고 있으며, 호주 전역에 약 50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당사에서 판매하는 화장품은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헤어 스타일링 제품 외에도 미용도구, 향수, 목욕용품 등으로 다양하며, 취급 브랜드 역시 글로벌 브랜드에서부터 호주 현지 브랜드까지 방대해 많은 여성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임. Priceline은 주요 지역마다 2-3개 이상의 매장을 개장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였으며, 다양한 할인행사 및 프로모션 진행함으로써 일명충성고객을 다수 보유하고 있음. 2015년부터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해 소셜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시도하였으며, 현재는 245,000명 이상의 페이스 북 팔로워와 217,000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음. 또한 시스터 클럽(Sister Club)이라는 로얄티 프로그램을 진행, 회원들에게 생일이나 지출액에 따른 보상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현재는 710만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한 호주 최대 로얄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 (온라인유통) 호주의 온라인 유통은 Amazon, eBay 등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이 아직까지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실정임. 한편, 세부 품목으로는 홈웨어, 패션, 전자제품, 화장품 등 소비재 및 식품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한편, 지난해 Amazon의 호주진출로 국내 온라인 유통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었으나 2018 7월 호주 정부가 호주 현지기업의 보호를 위해 도입한 해외 직구상품에 대한 GST 부과 규제로 동 시장 성장 속도는 소폭 더뎌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임

호주 온라인 패션 사이트 선구자 The ICONIC : 호주 온라인 의류 판매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 The ICONIC은 패션 및 스포츠웨어 전문 온라인 쇼핑몰로 2011년 설립됨. The ICONIC은 현재 약 천 여개의 브랜드 및 6만개 이상의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매달 12백만 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는 호주 내 유력 온라인 쇼핑몰임. 당사는 매일 200개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계절에 따른 최신 스타일의 제품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호주 주요 지역에 물류 창고를 구축해 고객에 신속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호주 온라인 유통의 한계인 운송 시간 단축을 위해 노력하기도 함. 성인 의류 및 스포츠 웨어에 중점을 두고 있는 The ICONIC은 최근 임산부 의류를 소개하면서 기대 이상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으며, 업체 매출 증가에도 크게 기여함. The ICONIC은 한편, 해당 사이트 방문객 중 많은 고객이 기혼 여성임을 파악하고 올해부터는 자녀를 둔 소비자를 위해 유아용 의류도 함께 취급하기로 결정함. 당사에 따르면, 유아용 의류의 경우, 초기부터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은 아니나 임산부 의류에 대한 긍정적 반응에 힘을 얻어 향후 소비자들이 자신 뿐 아니라 자녀들의 옷과 액세서리도 한 사이트에서 함께 구매 가능하도록 편의를 제공해 중장기적 기간을 두고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함. 이처럼 The ICONIC은 신속한 글로벌 트렌드 파악 및 꾸준한 고객 분석, 소비자 트렌드 연구 및 미래지향적 전략을 통해 지속 새로운 패션 사이트 유입 및 신규 브랜드의 등장에도 지난 7년간 호주 내 유력 온라인 사이트 자리를 지키고 있음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호주 유통망 업체들의 현황 및 시장개척전략의 분석(1-1)
다음글 일본유통업체들의 변화추세에 따른 시장개척전략의 분석

주요업무

M&A중개업무

지배구조 및 경영권관련업무

기업회생 및 구조조정업무

투자자금조달업무

경영전략컨설팅업무

고객센터

(주)프론티어 M&A상담은 대표번호
또는 E-mail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052-2100

frontiermna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