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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독일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현지 의약품 시장에 대한 분석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2-24 조회수  200

독일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현지 의약품 시장에 대한 분석

 

전 세계 제네럭 의약품 시장 위를 차지하고 있는 독일의 의약품 유통 구조는 선진국의 의약품유통 시스템과 대체적으로 유사하나 2004년 정부가 비처방의약품에 대하여 의약품 통신판매를 허가함에 따라 이를 이용한 유통채널이 허가 이전보다 높은 비증을 차지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특정 이다. 의약품 통신판매 허가로 인하여 유통 경로 참가자들의 새로운 경쟁구도가 발생하였으며 이는 의약품 가격 조절의 새로운 변수로 작용하였다이에 대한 논의에 앞서 2004 년 의약품 통신판매 허가 전 · 후의 독일의 의약품 시장 변화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02년 기준 독일의 인구 10만 명 당 평균 약국 수는 267H 였다. 일반 약국은 사실상 모두 개인이 소유하고 약사들에 의해서 직영되고 있었으며 약사들은 약사단체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였다. 따라서 2003년 전자상거래의 도입, 그리고 공공의료보험과 병원합의하에 피보험자에게도 약을 처방할 수 있는 병원약국 허용이 이루어지기 전에 약사들은 외래환자 조제 독점권을 가지고 있었다. 2002년부터 병원약국은 특정의약품 특히 화학요법제와 같은 의약품은 의원급 의사에게 전달할 수 있는 허가를 얻었다 이는 의원급 의사에게는 해당되지 않았으므로 의원급 의사들은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는 직접 의약품을 조제할 수 없다

2004  SHl(Social Health Insurance) 현대화 법령이 시행된 후 독일의 의약품 시장구조는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의약품거래 시장자유화 도입으로 제약회사와의 전자상거래가 허용되었고 약사들은 1개 이상의 약국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으며 비처방약의 가격자율화 정책도 도입되었다

법령 시행 이후 최초 몇 개월 간은 비처방약의 전자상거래가 상당히 증가하였다 2004년부터 약 600개의 약국이 인터넷으로 약을 거래하는 허가권을 취득했으며 약 5.000개의 약국은 연방 약사협회에 의해서 설립된 인터넷 기반 약국인 Aponet에 참여했다 2004년까지 일 평균 350 만에서 500 만 고객 중 약 5%가 인터넷을 통해 약국과 접촉하게 되었다다른 네트워크의 주문 건수를 모두 합해도 일 5.000건 주문에 불과한 반면 Aponet으로 형성된 네트워크는 하루에 17 5.000건에서 20만 건의 주문으로 독보적인 공급자가 되었다.

OTC 전자상거래 실적은 2002년에 매출된 의약품의 4%에 해당한다. 2004의약풍 통신판매가 독일에서 공식 허용된 이후 통신판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네덜란드 국적의 인터넷 의약품 통신유통업체인 Doc Morris  독일 의약품 전자상거래 시장을 지배하는 구조에 위의 유통업체인 Karstadt Quelle가 참여하면서 의약품 전자상거래는 보다 활성화 되었다 Karstadt Quelle 는 월평균 2.200 만병이 방문하고 20 만 종류의 비처방 및 처방 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는 자사의 인터넷 포탈에서 기존에 있는 Wittenberger RobertKoch-Apotheke의 인터넷 포탈 Mycare로 바로 갈 수 있도록 연결해 판매하도록 했다 또한. 처방약은 오리지널 의사 처방전을 우편으로 보내야 하는데. Mycare 는 주문된 처방약을 일내에 무료로 배달할 수 있으며 비처방 약은 즉석에서 온라인 주문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러한 도매업체의 의약품 전자상거래는 많은 기존 약국의 시장 경쟁력을 위협하기 충분한 존재였다 Karstadt Quelle의 의약품 전자상거래 시장 내 활동은 많은 기존 약국에게 보다 더 강화된 경쟁력을 보유하도록 요구하였으며 약국 수의 감소를 가져왔다. 2003 년 말에만 해도 21.500여 개로 집계됐던 약국이 20.000개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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